서양문명은 동양의 정치 지배자들과 지식인들을 놀라게 했다. 서양인들이 몰고 온 증기선과 거기에 비치된 대포는 위협적인 것이었다. 19세기 조선사회는 18세기와는 달리 격심한 내적 동요까지 겹쳐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18세기 조선사회는 영조․정조 등의 현군들이 있어 신하들의 붕
상황에서 새로 다가온 서양문명에 대한 대응은 결코 체계적인 것이 될 수 없었다. 이런 세도정치는 1863년 고종이 즉위하고 그 부친이 대원군의 직함으로 권력을 장악함으로써 마감되었다. 그러나 그는 내적 정비를 우선한 나머지 대외적으로 폐쇄적인 정책을 펼 수밖에 없었다.
1880년 고종은 드디어
상황에서 새로 다가온 서양문명에 대한 대응은 결코 체계적인 것이 될 수 없었다. 이런 세도정치는 1863년 고종이 즉위하고 그 부친이 대원군의 직함으로 권력을 장악함으로써 마감되었다. 그러나 그는 내적 정비를 우선한 나머지 대외적으로 폐쇄적인 정책을 펼 수밖에 없었다.
1880년 고종은 드디어
서양사상의 특징이 ‘자연 대립적’이라면 동양사상의 특징은 ‘자연친화적’이라고 평가하는 박이문은 동양적 세계관에서 생태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먼저 서양문명의 정신적 밑바탕에 깔려 있는 이원론적 형이상학, 인간중심주의, 자연 대립적 태도, 이성 중심적 분석적 사
서양문명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경제, 군사적인 면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게 되고 조선사회도 격심한 내적 동요가 겹쳐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었다. 이러한 내적동요는 고종이 즉위하고 대원군이 집권하면서 어느 정도 극복이 되었다 그러나 내적정비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대외적으로
그 과정에서 자본의 축척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자본축적의 진전에 수반하여 제 1차 세계대전 직전의 시기에 10억엔 이상의 채무국이었던 일본이 1920년에는 30억엔 이상의 채무국으로 변화하였다. 이 장에서는 1920년대 일본의 경제상황과 산업조직의 변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상황 】
니체가 활동하던 19세기 당시 자연과학이 하루가 다르게 진보하고 있었다.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마이어 등의 ‘에네르기 보존의 원리’가 법칙으로 확립되었으며, 다윈과 월레스의 진화론이 세기적 논쟁 속에서 점차 그 입지를 강화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니체도 가치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메이지 유신을 거친 후에는 일본에 대한 세계인들의 시각은 달라졌다. 비서양국가로서 전세계가 놀랄 정도로 자기변신을 쉽게 해낸 것인데, 새로운 서양식 자본주의 문명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일본의 언어문화도 급속하게 변하였고, 그것이 그들의 사고체계를 송두리째 바꾸어
서양문물과 신앙을 사설로 규정하고 엄격히 배척/억압하였으나 서양종교의 침투가 확산되고 서양의 무력압박은 점차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조선이 당면하고 있던 안팎의 도전 중에서 이러한 서세동점은 밖으로부터 온 완전히 이질적인 문명세력의 도전이었기 때문에 서세동점에 대처하는